Mac 에서의 키보드 사용법
맥을 사용하는 법중 FlappySwift라는 앱을 실습하여 사용했습니다.
FlappySwift는 인터넷에 검색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Xcode을 사용하여 실행시 Simylator이 작동하여
이와 같은 화면으로 실행이 가능하고 인터넷에 FlappySwift을 검색시
이와 같은 화면으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FlappySwift을 Xcode로 소스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글로벌에서 인기있는 앱을 확인 해본결과 다음과 같습니다.
iOS 개발에 필요한 페이지
Switf (한국어 페이지)
https://bbiguduk.gitbook.io/swift/language-guide-1/the-basics
기본 (The Basics) | Swift
일반적인 종류의 데이터로 동작하고 기본 구문을 작성합니다. Swift 는 정수에 대한 Int, 부동 소수점 (floating-point) 값에 대한 Double, 부울 (Boolean) 값에 대한 Bool, 그리고 텍스트에 대한 String 을 포함
bbiguduk.gitbook.io
Switf (스타일 가이드 한국어)
https://github.com/swift-kr/swift-style-guide-raywenderlich/blob/master/ko_style_guide.md
swift-style-guide-raywenderlich/ko_style_guide.md at master · swift-kr/swift-style-guide-raywenderlich
The official Swift style guide for raywenderlich.com. - swift-kr/swift-style-guide-raywenderlich
github.com
뤼튼(ai)으로 검색한 C++의 스타일 가이드
C++의 스타일 가이드는 코드의 일관성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권장되는 규칙과 관행을 포함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일 이름:
- 파일 이름은 소문자로 작성하며, 단어 사이에 언더스코어(_)를 사용합니다. (예: my_class.cpp)
- 클래스 이름:
- 클래스 이름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작성합니다. (예: MyClass)
- 메서드 이름:
- 메서드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하며,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씁니다. (예: myMethod)
- 변수 이름:
- 변수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하며, 단어 사이에 언더스코어(_)를 사용합니다. (예: my_variable)
- 상수:
- 상수는 모두 대문자로 작성하며, 단어 사이에 언더스코어(_)를 사용합니다. (예: MY_CONSTANT)
- 중괄호:
- 중괄호는 같은 줄에 위치시키고, 여는 중괄호는 조건문이나 함수 선언과 같은 줄에 작성합니다. (예: if (condition) {)
- 공백 사용:
- 연산자와 쉼표 앞뒤에 공백을 사용하여 가독성을 높입니다.
- 들여쓰기는 보통 2칸 또는 4칸을 사용합니다.
- 주석:
- 코드에 주석을 추가하여 설명을 보완합니다. 단일 라인 주석은 //, 멀티 라인 주석은 /* ... */를 사용합니다.
- 예외 처리:
- 예외를 적절히 처리하고, 사용자 정의 예외가 필요하면 생성합니다.
- 네임스페이스:
-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할 때는 명확하게 이름을 구분하고, 사용하지 않을 경우 using 지시문을 피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규칙이 있으며, 특정 프로젝트나 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스타일 가이드로는 Google C++ Style Guide, C++ Core Guidelines 등이 있습니다
Mac 없이 사용할 수 있는 switf onilne compiler 주소
https://www.programiz.com/swift/online-compiler/
Online Swift Compiler - Programiz
Write and run your Swift code using our online compiler. Enjoy additional features like code sharing, dark mode, and support for multiple programming languages.
www.programiz.com
Switf 데이터 타입설명예시입니다.
Int | 정수형 데이터 | let age: Int = 30 |
Double | 부동 소수점 숫자 | let pi: Double = 3.14 |
Float | 단정도 부동 소수점 숫자 | let temperature: Float = 36.6 |
Bool | 불리언 타입 (true 또는 false) | let isSwiftFun: Bool = true |
String | 문자열 데이터 | let name: String = "Alice" |
Character | 단일 문자 | let letter: Character = "A" |
Array | 동일한 타입의 값들을 순서대로 저장하는 컬렉션 | let fruits: [String] = ["Apple", "Banana"] |
Dictionary | 키-값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 | let person: [String: String] = ["name": "Bob", "age": "25"] |
Set | 중복되지 않는 값들의 집합 | let uniqueNumbers: Set<Int> = [1, 2, 3] |
Optional | 값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 타입 | var middleName: String? = nil |
아래는 Swift의 기본 문법을 간단히 정리한 표입니다.
변수 선언 |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할당 | var age = 30 |
상수 선언 |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를 선언 | let pi = 3.14 |
조건문 | 조건에 따라 코드 블록을 실행 | if age > 18 { print("Adult") } |
반복문 | 반복 실행을 위한 구조 | for i in 1...5 { print(i) } |
함수 정의 | 함수를 정의하고 호출하는 방법 | func greet() { print("Hello") } |
클래스 정의 | 클래스를 정의하고 인스턴스를 생성 | class Dog { var name: String } |
옵셔널 | 값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 타입 | var middleName: String? = nil |
배열 | 동일한 타입의 값을 순서대로 저장 | var numbers = [1, 2, 3] |
딕셔너리 | 키-값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 | var person = ["name": "Alice"] |
클로저 | 코드 블록을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 | let add = { (a: Int, b: Int) in return a + b } |
Mac에서 Xcode을 사용하여 실습하는 장면들을 캡처했습니다.
Xcode는 오류가 생기면 직접 고쳐주게끔 할 수 도 있습니다.
Swift의 타입 추론(Type Inference)은 변수를 선언할 때 타입을 명시하지 않아도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타입을 추론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간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플랫폼 종류설명예시
웹 플랫폼 | 인터넷을 통해 접근 가능한 플랫폼 | Google Chrome, Firefox |
모바일 플랫폼 |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 iOS, Android |
데스크탑 플랫폼 | 개인용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플랫폼 | Windows, macOS, Linux |
게임 플랫폼 | 게임을 실행하고 즐길 수 있는 플랫폼 | PlayStation, Xbox, PC |
클라우드 플랫폼 |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컴퓨팅 자원 및 서비스 | Amazon Web Services (AWS), Microsoft Azure |
IoT 플랫폼 | 사물인터넷 기기를 관리하고 연결하는 플랫폼 | Google Cloud IoT, AWS IoT |
VR/AR 플랫폼 |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 | Oculus Rift, Microsoft HoloLens |
기호용도설명 및 예시
' ' | 문자(Character) 표현 | - C, Java, Swift 등에서 단일 문자를 나타냄<br> 예: char letter = 'A'; (C) |
" " | 문자열(String) 표현 | - C, Java, Swift 등에서 여러 문자를 나타냄<br> 예: String greeting = "Hello"; (Java) |
' ' | 문자 배열 또는 문자열의 한 문자 접근 | - Python에서 문자열의 특정 문자 접근<br> 예: char = my_string[0] |
" " | 문자열을 생성하거나 여러 줄 문자열 표현 | - Python에서 문자열 생성 시 사용<br> 예: greeting = "Hello, World!" |
' ' | SQL 쿼리에서 문자 리터럴 표현 | - SQL에서 문자열 값 지정<br> 예: SELECT * FROM users WHERE name = 'Alice'; |
" " | JSON 데이터에서 문자열 표현 | - JSON에서 문자열 키와 값에 사용<br> 예: {"name": "Alice"} |
아래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문자열 보간(String Interpolation) 방법을 정리한 표입니다.
Swift | \(변수명) 사용 | let name = "Alice"; let greeting = "Hello, \(name)!" |
Python | f"문자열 {변수명}" 사용 | name = "Alice"; greeting = f"Hello, {name}!" |
JavaScript | 템플릿 리터럴 사용 (${변수명}) | let name = "Alice"; let greeting = Hello, ${name}!`` |
Ruby | #{변수명} 사용 | name = "Alice"; greeting = "Hello, #{name}!" |
PHP | "$변수명" 또는 "{변수명}" 사용 | $name = "Alice"; $greeting = "Hello, $name!"; |
C# | $"문자열 {변수명}" 사용 | string name = "Alice"; string greeting = $"Hello, {name}!"; |
Kotlin | "${변수명}" 사용 | val name = "Alice"; val greeting = "Hello, $name!" |
Go | fmt.Sprintf 사용 | name := "Alice"; greeting := fmt.Sprintf("Hello, %s!", name) |
Xcode에서 Ait키을 눌르고 변수을 클릭시 그 변수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Mac가 없을 시 (변수명) Swift라고 구글에 검색시 해당 변수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